Books

에이트

지혜의 시작 2022. 6. 14. 20:41
728x90

prologue, 잡스는 왜 죽기 직전까지 인공지능을 붙잡고 있었나

 

스티브 잡스는 그랬다. 인문학과 과학 기술의 교차점에서 애플은 탄생한 것이라고..

그렇다면 과연 잡스가 이야기한 인문학은 도대체 무엇인가?

이지성 작가는 이에 대한 답을 찾았다. 그 답은 이렇다.

잡스의 인문학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에 나오는 도구 철학이고, 인문학과 과학 기술의 결합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의 리더였던 마크 와이저의 작업을 의미하며, 디자인 철학 'simple'은 루이스 설리번->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조셉 아이클러로 이어지는 미국 건축의 디자인 철학과 독일의 예술조형학교인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철학을 의미한다."(생각하는 인문학 참고하기)

 

그런데 이렇게 위대했던 잡스가 왜 죽기 직전까지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있었을까?..

인공지능이 곧 세계를 지배할 힘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지 않을까? 라는 조심스러운 예측을 해본다. 

 

미래 인류 사회는 인공지능에게 지시를 내리는 계급과 지시를 받는 계급으로 나뉜다고 한다. 만약 이게 현실이 된다면 이 사실만으로도 하루 빨리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해야하는 이유가 된다. 그러나 더 충격적인 미래가 있다.

중국, 러시아, 일본같이 우리나라를 둘러싼 강국들이 인공지능을 이용해 로봇군대를 만들고 군사력을 점점 강화시키고 있다. 북한 또한 독재 정치를 이어가는한 인공지능로봇군대는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제야 슬슬 인공지능시대를 준비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미 기득권세력들은 예전부터 인공지능 포럼, 강연들을 들으며 미래를 대비하고 있었다. 결국 준비하면 인공지능 강국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공지능 시대에 나는 무슨 준비를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이다!

 

그러면 책을 보면서 어떻게 무슨 준비를 해야할지 알아보자,.!


part1,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시대가 오고 있다

 

# 실리콘밸리와 하버드의 발 빠른 움직임
한마디로 나는 지금 '인간'답게 독서와 사색, 성찰을 하며 끊임없는 자기 교육을 해야 한다. 여기서 교육은 지배 계급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실리콘밸리 상위 1%들이 구글과 NASA의 자금 지원을 받아 singularity 대학을 만든것도 이 때문이다. 

singularity 대학 이후 2011년, coursera, udacity 같은 MOOC기업들이 온라인에 미국 명문대학 강의를 올리기 시작했다. 그런데 자기들은 대학 강의를 폐지하면서 인터넷엔 강의를 오픈하니 모순이 너무 심한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coursera 강의를 듣는 사람으로서 대학 강의를 온라인에 풀어준 것은 감사하다. 다만 위의 모순에 대한 의문이 조금 들뿐이다.

결론

singularity 대학 + 미국 명문대 강의 폐지 + 일론 머스크 자녀 자퇴

=============> 

1. (인공지능의 주인이 되는)교육을 받은 사람은 인공지능의 주인이 된다

2. (인공지능의 주인이 되는)교육을 안 받은 사람은 인공지능의 종이 되어 난민 수준의 삶을 살게 된다.(난민 수준이라고 적혀 있어서 매우 놀랐다..)

 

#일본의 교육혁명
2013년 6월, 일본이 150여 년 만의 교육혁명을 단행했다. 혁명 내용은 입시교육 폐지공교육에 국제 바칼로레아 도입이다. 바칼로레아의 핵심은 '책', 즉 독서다. 또한 단순히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토론하고 소논문을 쓰며 독서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이다.

참고로 우리나라 평균 독서량은 2015년 기준 166위였다. 충격 .... 그 자 체..

 

#왜 우리는 알파고에 이르러서야 인공지능의 존재를 깨달은 걸까?

답은 서양의 방식때문이다. 그동안에 서양의 방식은 이랬다.

1차 산업혁명 완성->아무것도 모르던 동양에 '흑선'을 보내 무력 show시작->동양은 서양이 만든 새로운 질서에 강제적으로 편입->많은 대가를 치르게 됨---> 2차, 3차도 비슷하게 진행..

이제 남은 건 4차.. 인공지능시대다.!--->서양은 이미 기술을 거의 완성->이후 '알파고'처럼 show시작

서양은 이미 오래전부터 인공지능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했다.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은 딥러닝 기술이 시작된 이후 국가 시스템을 인공지능 시대에 맞게 바꾸기 시작했다. 인공지능은 가질 수 없는 인간 고유의 능력(공감 능력, 창조적 상상력) 가진 사람을 길러내는 시스템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결국 우리나라는 막대한 돈을 지불하면서 서양의 인공지능 지식과 기술을 구매하고 있다. 


part2, 10년 뒤, 당신의 자리는 없다


part3,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8

 

#디지털을 차단하라
실리콘밸리의 유명 IT기업의 고위급 임원들은 자녀가 IT를 멀리하도록 가르친다(나도 고등학생까지 스마트폰을 쓰지 않았다.컴퓨터는 했지만..)
실리콘밸리 교육을 해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다..!!

그렇다면 왜 위와같은 교육을 하는가?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 자기 내면을 조절할 줄 아는 능력, 다른사람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능력, 창조적 상상력을 길러주기 위해!!
그리고 이 교육은 인공지능의 주인이 되게할 것이다!

IT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
정답 : 소비자가 아닌 창조자의 입장에서 대하라
IT 기기 차단능력 부재 --》IT 기기 중독 --》인공지능은 중독성이 더 높음 --》마약처럼 중독--》인공지능의 노예

IT 기기 차단능력 존재 --》여유시간에 독서와 사색 & 예술과 자연을 접하고 다른 사람들과 진실된 교류 --》자기 안의 인간성과 창조성 발견 및 강화--》인공지능의 리더

인공지능은 기계에 종속되어 인간 고유의 능력인 공감 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상실한 사람은 얼마든지 대체 가능, 반대인 사람은 절대 대체 불가능

실리콘밸리가 추구하고 있는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1. 인공지능(IT)을 차단하는 능력을 가진 나를 만든다
2. 새로운 인공지능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나를 만든다

-----------》How!?
하루 중 두세 시간만이라도 스마트폰을 끄고 독서하고 사색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기
~군대에서 반강제로 하는중..^^

일주일에 한 번만이라도 사람들과 진심으로 대화하고 소통하기
~교회 소모임, 가정예배, 군대에서 책 읽고 이야기 나누기(진행중)

 

 

 

 

 

 

이 책을 두 번 읽으며 나의 삶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먼저 '후회'였다. 책, 책, 책, "독서해라!"라고 하셨던 부모님의 말씀이 이 책을 읽고나서야 제대로 가슴속에 와닿았다. 늦었다고 생각할때부터라도 시작하는게 '최선'아니겠는가. 군대에서 쉴때마다 책을 읽는 선임을 보내주셔서 나에게 자극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다. 다음으로 '감사'였다. 고등학교3학년 한창 대학입시를 준비할때 나는 수시를 모두 떨어지고 정시로 대학을 가게 되었다. 원래 수시를 쓸 때는 화학에 관련된 학과를 모두 썼지만(화학, 약학에 관심이 실제로 많았다) 정시를 쓸 때는 조금 더 깊이 있게 내 미래를 생각하며 써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때 마침 아버지께서 2~3개의 신문 기사와 '에이트'를 보여주시면서 한 번 읽어보라고 추천해주셨다. 그 기사들과 책은 모두 하나같이 인공지능, 4차산업, 수학, 컴퓨터..가 중요해지는 시대가 온다고 했다. 나는 기도를 하며 고민했다. 그리고 결국 '응용수학과'에 입학하게 되었다. 막상 입학하고나니 두려웠다. 고등학생시절 수학에 큰 흥미를 가지진 못했던 나였기에 '잘 해낼 수 있을까?'라는 말이 머리속에서 계속 맴돌았다. 그런데....!하나님의 계획하심은 위대하다. 1학년 수업을 들어보니 해볼만 했고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다.(물론 증명은 여전히 어렵다)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 사람들을 내 옆에 붙여주셨다. 1학년때 교수님과 상담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그 때 만난 교수님을 통해 하나님이 나를 이곳에 보내신 이유를 알게 되었고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확신할 수 있었다. 교수님은 나를 1학년이라는 신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연구실에 학부연구생으로 뽑아주셔서 인공지능공부를 미약하게나마 시켜주셨다. 그리고 크리스천인 교수님은 나를 공부 뿐만 아니라 신앙에서도 지도해주셨다. 참 매일매일이 감사한 하루였다. 나는 연구실 경험을 약 8개월 정도하고 입대를 하게되었다. 연구실 경험을 계기로 나는 인공지능공부에 몰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여전히 지금도 진행중이다.

나를 인도하시는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올려드린다. 아멘!

 

+ 생각하는 인문학 읽고 사색하고 성찰하기

728x90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년 후 부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지표 정독법(2)  (0) 2023.01.31
3년 후 부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지표 정독법(1)  (0) 2023.01.31
하나님의 학교  (0) 2022.02.12
군대에서 읽은 책  (0) 2022.01.24
미래의 부  (0) 2022.01.23